디지털 치매
1. 개요
가. 만프레드 슈피처
나. 머리를 쓰지않는 똑똑한 바보들
다. 2013년 문광부 우수교양도서
라. 생각을 하지 않는 사람들
1) 니콜라스 카
마. Is Google Making Us Stupid?
2. 런던 택시기사
가. 차량 네비게이션
1) 위치 인식
나. 해마
1) 런던 택시기사
가) 새로운 길
나) 해마활성
2) 런던 버스기사
가) 늘 다니는 길
다. 뇌 = 근육
1) 쓸수록 발달
2) 안쓰면 퇴화
3. 나는 어디
가. 정신적 기본능력
1) 시간적
2) 공간적
3) 인적
4) 순서대로 치매
나. 뇌
1) 기증불가
2) 스스로 존재가치
다. 치매
1) 정신적 추락
2) 높을수록 느리게
3) 가벼운 조깅
4. 복사/붙여넣기
가. 정보처리깊이
1) 읽기/쓰기
2) 복사하기/붙여넣기
나. OLPC
1) 학습도구
2) 교실,교사
다. 학교
1) 디지털 미디어
가) 일종의 마약
나) 인터넷 중독
다) 디지털 치매
(1) 한국
2) 사용법
가) 다운
나) 사용방법
다) 게임
5. 구름속 저장
가. 기억
1) 완결된 행위
2) 완결되지 않은 행위
6. 얼굴<페이스북
가. 익명성
1) 컴퓨터/인터넷
2) 마음대로
3) 범죄에너지
4) 거짓,허위
나. 인간관계
1) 인터넷
2) 실제
다. 사회적 두뇌부위 감소
7. 베이비TV
가. 어린이
1) 디지털미디어 방치
2) 운동부족, 과체중
나. 사회적지위
1) 높은
가) TV시청
2) 낮은
가) TV시청
다. 지능개발에 유해
8. 유치원 노트북
가. 학습속도
1) 어린이
가) 빠름
나) 많은것
2) 어른
가) 느림
나) 정교한것
나. 뇌성장
1) 미엘린
가) 신경섬유 외투
나) 전달속도
2) 심층연습
가) 쉬움
나) 차차 어려움
다) 더더 어려움
다. 학습도구
1) 연필
2) 키보드
9. 디지털 게임
가. 폭력성
나. 사회적 유대감 저하
다. 현실 감각 무디게
라. 사회적인 고립
마. 교육의 기회 저하
10. 디지털 네이티브
가. 출처파악
1) 나쁜 출처
가) 단순한 의견 표명
2) 훌륭한 출처
가) 학문적 연구
나. 기억
1) 정보를 찾을수 있다
2) 기억방해
다. 정보조사
1) 전통
가) 개별적인것->전체인식
나) 전체->개별인식
2) 디지털네이티브
가) 수평적검색(피상적)
나) 수직적검색(깊이있게)
라. 전자책
1) 효과성
2) 출판방식=>ePub
11. 멀티태스킹
가. 멀티태스커
1) 주변자극 차단
2) 사소한 자극
3) 하찮은 과제처리
4) 과제변환
가) 문맥전환
나) Context Switching
나. 싱글태스커
1) 본질적인것 하나에 집중
12. 자기통제vs스트레스
가. 자기통제
1) 마시멜로 테스트
2) 만족지연능력
나. 스트레스
1) 통제력 부족의 결과물
2) 무기력함=>만성 스트레스유발
다. 주의산만
1) 자기통제 반대현상
라. 자기통제
1) 짧막한 만화영화
2) 그림그리기
13. 불면증
가. 수면
1) 일종의 호흡
2) REM수면
가) 새로운 지식=>기존 지식에 통합
나) 꿈수면
나. 우울증
1) 스크린앞
2) 좋은책
3) 좋은친구
4) 산책
다. 무기력,피로
14. 왜 아무일도
가. 어린이에게 선거권
나. 대중의 비판
다. 폭력게임
라. 책임
1) 의미있게
2) 책임의식
3) 미래형성
15. 무엇을 할 것인가
가. 정신적 추락은 출발높이에 달려있다
나. 인터넷 면허증
다. 가장 효과적인 두뇌조깅은 그냥 조깅이다
http://digilogmap.tistory.com
'디지털 마인드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 마인드맵, 성공의 원리 - 잭 캔필드 (0) | 2014.10.21 |
---|---|
독서 마인드맵, 본깨적 - 박상배 (0) | 2014.10.21 |
독서 마인드맵, 꿈이 없는 놈 꿈만 꾸는 놈 꿈을 이루는 놈-정진일 (0) | 2014.10.21 |
독서 마인드맵, 논어 백가락 - 황병기 (0) | 2014.10.21 |
독서 마인드맵, 깊은 인생 - 구본형 (0) | 2014.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