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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공학


1. SDLC

가. 절차

1) 계획

가) 타당성분석

나) 비용,기간 예측

2) 요구분석

3) 설계

4) 구현

5) 테스트

6) 유지보수

가) 종류 (교적완방)

(1) 교정

(2) 적응

(3) 완전

(4) 예방

나) 절차

(1) SW이해

(2) 변경요구분석

(3) 변경및효과예측

(4) 회귀테스트

다) 향상방안

(1) 모듈화

(2) 코딩스타일

(3) 문서화

나. 모델

1) 폭포수모델

2) 프로토타입

3) 나선형모델

4) 반복적

가) 점진적

나) 진화적

5) RAD

다. 표준

1) ISO12207



2. 방법론

가. 구조적방법론

1) 프로세스중심 개발

나. 정보공학방법론

1) 데이터중심 개발

2) 절차

가) ISP

나) BAA

다) BSD

라) SC

다. 객체지향방법론

1) 기본개념 (캡상추다)

가) 캡슐화

나) 상속성

다) 추상화

(1) 기능

(2) 자료

(3) 제어

라) 다형성

(1) overloading

(2) overriding

2) 특징

가) 모형의적합성

나) 재사용 용이

(1) 열림특성,닫힘특성

(2) 상속성,다형성

다) Time to Market

(1) 재사용,패턴언어

라) 설계와 프로그램 매핑

라. CBD

1) 요구획득

2) 1st Iteration : 아키텍처

3) 2nd Iteration : 점진적개발

4) 3nd Iteration(권장) : 점진적개발

5) 인도

마. RUP

1) 개념정립(inception)

2) 전개(elaboration)

3) 구축(construction)

4) 전환(treansition)

바. Agile

1) XP

2) SCRUM

3) DSDM

4) FDD

5) AOP

가) joint point

나) cross cutting

다) advice

라) weaving

(1) Dynamic

(2) Static

사. 아키텍처중심개발

1) SW아키텍처

가) 구조

나) 품질

(1) 시스템

(2) 비즈니스

(3) 아키텍처

다) 평가

(1) ATAM

(2) CBAM

(3) SAAM

(4) ARID

2) PLE

가) Core asset

나) Product

다) Management

3) MDA

가) CIM

나) PIM

다) PSM

4) EDA

5) SOA



3. 테스트

가. 단계(단통시인)

1) 단위

가) 인터페이스

나) 로컬데이터구조

다) 경계조건

라) 수행경로

2) 통합

가) Stub/Driver

나) 상향식/하향식

3) 시스템

가) 회안강성구

4) 인수

가) 알파

나) 베타

다) Validation

5) 회귀

나. 분류

1) 명세기반

2) 구조기반

3) 경험기반

다. 기법

1) BlackBox(동경원오)

가) 동치분할

나) 경계값

다) 원인오류

라) 오류탐색

2) WhiteBox(수분조루)

가) 수행

나) 분기

다) 조건

라) 루프

라. 목적(회안강성구)

1) 회복

2) 안정

3) 강도

4) 성능

5) 구조

마. 시각

1) Validation

2) Verification

바. 테스트 커버리지

1) Statement

2) Decision

3) Condition

사. 자동화

1) 코드분석

가) 정적분석

나) 동적분석

2) 테스트케이스

가) 자료흐름도

나) 기능테스트

다) 입력도메인분석

라) 랜덤테스트

3) 테스트실행

가) 캡춰&리플레이

나) 스텁/드라이버

다) 자동테스트환경

아. Walkthoruth

자. Inspection



4. 비용산정

가. LOC

나. FP

1) 경험중심적

2) 비즈니스응용분야에 정확

3) 생산성매트릭필요

4) 활용

가) 생산성 : MM/FP

나) 비용 : 비용/FP

다. COCOMO

1) 원시프로그램 규모

2) 유형

가) 단순형

나) 중간형

다) 임베디드형

3) 노력승수값

가) 제품특성

나) 컴퓨터설정

다) 개발요원특성

라) 프로젝트특성

라. COCOMO II

1) SW개발진척에따른모델

2) 단계

가) 프로토타이핑

나) 초기설계

다) 설계이후

3) 특징

가) 재사용성

나) 요구분석/변경

다) FP적용

마. 정통부대가산정



5. 관리

가. UML

1) 사물

2) 관계

3) 다이어그램

가) 행위

나) 구조

나. 디자인패턴

1) 종류

가) 생성

나) 구조

다) 행위

2) 형식

가) 이름

나) 종류

다) 의도

라) 결과

마) 구현

바) 예제코드

다. 리팩토링

1) Principles

가) OAOO

2) Smells

3) Refactoring

가) extract

나) remove

다) rename

4) Test

라. 유지보수 (교적완방)

1) 교환

2) 적응

3) 완전

4) 예방

마. SLA/SLM

바. 아웃소싱

사. 형상관리

1) 절차

가) 식별

나) 통제

다) 감시

라) 기록

2) CCB

아. 영향도분석

자. 품질관리

1) Umbrella Activy (보호활동)

가) 프로젝트관리

나) 문서화

다) 품질보증

2) 종류

가) 제품품질

나) 프로세스품질

3) QP

4) QC

5) QA

차. Baseline (기분설시제운)

카. 감리

1) 프레임워크

가) 사업유형

나) 감리영역

다) 감리관점

(1) 절차

(2) 산출물

(3) 성과

2) 결과

가) 적정

나) 보통

다) 미흡

라) 부적정

3) 보고서

4) 절차



6. 표준

가. ISO9126

1) 기신사효유이

2) 신뢰성/가용성

나. ISO14598 (계획평)

1) 개발자

2) 획득자

3) 평가자

다. ISO12207 (조지기)

1) 조직

2) 지원

3) 기술

4) 조정(Tailering)

라. ISO20000

1) ITIL/ITSM

2) BS15000

마. ISO25000 (정모관측평)

1) 정의

2) 모델

3) 관찰

4) 측정

5) 평가

바. ISO12119 (제사실행)

1) 제품설명

2) 사용설명

3) 실행SW

사. ISO15504 (SPICE)

1) 기본(CUS)

2) 공학(ENG)

3) 지원(SUP)

4) 관리(MAN)

5) 조직(ORG)

아. ISO15288 (기기프협)

1) 기업

2) 기술

3) 프로젝트

4) 협정

자. CMMI

1) 종류

가) Staged

나) Continous

2) 단계

가) init

나) repeat

다) define

라) manage

마) optimize

3) PA

가) Project

나) Process

다) Support

라) Enginering

차. PSP/TSP

카. GS인증

1) TTA

2) 우선구매제도

타. K모델



7. 요구분석

가. 종류

1) 기능적

가) 기능

나) 자료

다) 인터페이스

라) 사용자

2) 비기능적

가) 자원

나) 성능

다) 보안

라) 품질

나. 단계

1) 요구추출

가) 인터뷰

나) 현행시스템

다) 도메인모델

(1) 벤치마킹

(2) 베스트프랙티스

라) 문서(관련법규,규정)

2) 요구분석

가) 구조적

나) 객체지향

다) 정보공학

라) 정형화

3) 요구관리(REQM)

가) CMMI 2level

나) 내용

(1) Understand

(2) Manage Change

(3) Control Status

(4) Traceablility

4) 요구개발(RD)

가) CMMi 3level

나) 내용

(1) Elicitation

(2) Analysis

(3) Specification

(4) Verification

다. 요구분석명세서

1) 주의사항

가) 개발자,사용자 합의

나) 수행기능 명확정의

다) 제약조건 명시

라) 인수기준

마) 품질기준,테스트방안

2) 평가

가) 무결성,완벽성,명확성

나) 일관성

다) 기능적

라) 검증가능

(1) 요구만족

(2) 개발일치

마) 추적성

3) 검증항목

가) 불필요한 명세

나) 미기술

다) 지나친 명세

라) 모순,모호성

마) 성급한참조

바) 희망사항



8. 설계

가. SW설계원리

1) 추상화

가) 기능

나) 데이터

다) 제어

2) 정보은닉

3) 구조화

가) Divide

나) Conquer

4) 모듈화

가) 응집도(Cohesion)

나) 결합도(Coupling)

나. 인터페이스설계

1) 사용자분석

가) 초보자

나) 일반

다) 전분가

2) 대화설계

가) 일관성

나) 오류처리

다) 간편

3) 상호작용

가) 메뉴선택

나) 양식채움

다) 명령어

라) 직접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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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관리기술사 준비를 위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공학 총괄


정보관리기술사 신재용



Posted by 승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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