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
1. 개요
가. 정의
1) 서비스 제공자가 의미기반의 정보를 제공
2) 사용자가 직접 가공하여 참여,개방,공유를 지향하는
3) 플랫폼으로의 웹
나. 기존웹의 문제점
1) 상호작용도가 낮음(단순클릭)
2) 업데이트가 제공자중심적
3) 정적환경한계로 동적접근 위한 ActiveX등의 보안취약
2. 구성
가.
3. 주요기술
가. RSS
1) 컨텐츠 구독기술
2) Really Simple Syndcation
나. wiki
1) 집단지성을 통한 공동 컨텐츠 수정기술
2) 자유수정
가) 누구나 관리자
3) 히스토리
가) 잘못된 삭제
4) 토론
가) 논란해소
5) 진보적성선설(Radical Trust)
가) 다양한 사용자들의 직접참여->신뢰도
나) 순기능이 역기능을 월등하게 앞서는 것
다. AJAX
1) 비동기방식을 통한 고속의 동적 UI기술
2)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라. Flex
1) 플래시기술을 이용한 플랫폼 독립적 UI기술
마. OpenAPI
1) 개방된 어플리케이션 연동 방식
2) 매쉬서비스가능
3) 구글 API, 네이버 API
바. Tagging
1) 하나의 컨텐츠를 여러개의 분류로 분류
2) 태그 클라우드
3) Folksonomies
사. CCL
1) 구분
가) 귀속,Attribution,by
나) 비영리,Noncommecial,nc
다) 파생금지,No Rerivation,nd
라) 동일조건허락,Shave Alive,sa
2) 의미
가) by
나) by-nd
다) by-nc
라) by-nc-nd
마) by-nc-sa
바) by-sa
3) Some Right Reserved
4. 주요서비스
가. UCC
1) User Create Content
2) 사용자가 직접 생산한 컨텐츠
3) UCC 수익모델과 저작권보호방안 중요
나. 블로그
1) Web + log
2) 사용자가 직접 컨텐츠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UCC 창작소
3) RSS기술을 이용한 컨텐츠 동기화
다. 소셜네트워크
1) 사용자와 사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
2) 싸이월드
라. 위키피디아
1) 위키위키를 이용한 집단지성의 백과사전
2) 200개이상의 언어로 작성
3) 한국 위키백과사전 30,000 컨텐츠 작성
마. 플리커
1) 사용자 기반의 사진공유 서비스
바. 구글
1) 구글 애드센스, 구글맵, 구글API등 웹2.0의 선두주자
사. 딜리셔스
1) 사용자 기반의 즐겨찾기 공유 서비스
아. SaaS
1) SW as a Service
2) 패키지 기반이 아닌 사용자의 사용량에 과금한 SW이용방식
3) MS, 구글등에서 어플리케이션 운용방식으로 도입예정
자. Folksnomies
1) 태깅에 의한 사용자의 분류방식
차. 롱테일
1) 80:20의 파레토법칙에 반하는 새로운 법칙으로
2) 외면받던 80%의 소수에서 수익모델을 찾는 웹2.0환경의 서비스모델
카. 매쉬업
1) 힙합계 DJ용어
2) 여러곡을 리믹스 혼합, 새로운곡을 만드는 작업
5. 고려사항
가. 보안
나. 국내서비스 선도
http://digilogmap.tistory.com
정보관리기술사 준비를 위한 마인드맵
디지털 컨버전스 > 웹 2.0
정보관리기술사 신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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